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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비트전송률은 단위 시간동안에 얼마나 많은 자료를 전송하는지 나타낸다.
만약 10초동안 3250KB를 전송한다면 비트전송률은 325KB이다.

3250kb와 3250KB의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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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PS(KiloBitsPerSecond)의 뜻

비트전송률인데 정확히 말하자면, 초당 전송속도 입니다.
Killo Byte(용량단위), Per(나누다, ~에 대해), Second(초)입니다.
그래서 초당 몇 KB를 보낸다는 뜻입니다.
대게 축약해서 KB/s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만약 1KB/s (1Kbps)라면 1초동안 1KB의 용량이 전송된다는 것이죠.
2KB/s면 1초동안 2KB전송,
KBPS가 많으면 많을수록 음질이 더 좋고 용량이 더 높습니다.
옛날에는 자주 나오지만, 요즘은 MB/s, GB/s (Mbps, Gbps)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만큼 속도가 빨라졌죠...

 주로 USB 2.0은 480Mbps, S-ATA2는 3Gbps정도 입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아마 USB 1.1은 300Mbps, S-ATA1는 1Gbps정도 일 겉 같습니다.
참고로 1MB=1,000KB, 1GB=1,000MB입니다

 

KBPS가 음질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만약 64kbps짜리 노래를 다운 받앗는데 256kbps바꾸면
음질이 256kbps로 되는게 아님니다 64이거나 그 이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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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의 사진을 최초로 찍은 우주선은 1956년에 화성에 도달한 마리너4호였다. 화성을 대상으로 22장의 완전한 사진을 촬영할 때 각 사진은 200 x 200 해상도였다.
화소 하나를 표현하는데는 6비트를 사용하며, 밝기는 000000 부터 111111까지 나누었다.
사진 한 장의 용량은 몇 바이트인가?
(사진 총 200x200 개의 화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의 화소를 표현하는데 6비트가 필요함. 사진 한장의 용량은?)
200x200x6=240,000 bit=30,000 by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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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마리너4호가 지구로 사진을 전송할 때 1초에 8과 1/3속도였다. 사진 1장을 전송하는데 얼마의 전송시간이 걸릴까?
8시간
240000*(3/25)=28800초/60sec/60min=8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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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마리너4호가 적은 사진은 가장 밝은 것도 000000로 표현하고 가장 어두운 곳은 111111까지 표현했다. 그리고 그 범위에서 가용한 값들을 모두 밝기로 표현했다. 마리너 4호의 밝기는 총 몇 등급으로 나눈 것인가?
2의 6승=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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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년이 지나 화성 탐사선이 사진을 전송할 때 비트 전송률이 1620bps로 향상되었다. 그러나 마리너의 카메라는 1초에 100,000개가 넘는 화소를 만들어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최소한의 비트 전송률은 100,000으로 그 당시의 비트 전송률은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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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코덱과 파일형식은 같은가?
동일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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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CD한 장에 최대 1시간 남짓 다른 음악을 저장할 수 있는 이유는?

44.1khz 16비트 스테레오 의 경우 1초당 필요한 양은 44100 * 16비트 * 2(스테레오) = 1411200bit
..초당
 1411.2kbit 정도됩니다.... 그리고 byte로 고치면 1411200/8=176400byte입니다.
그렇다면 CD한장의 용량은 640메가이기 때문에

(44100Hz*16Bit*2Stereo*60Sec*60Min)/8(byte로 환산)=635040000Byte입니다.
즉 635메가로 CD한장 용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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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MP3 표본당 비트수?
128Kbit의 비트레이트로 압축한 경우 비트수는 16비트이고, 스테레오로 압축된다.
비트 수는 그대로지만 44100Hz 주파수 중 필요없는 부분이 제거됨에 따라 초당 전송률 즉 비트레이트가 128Kbit로 고정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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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멀티미디어 파일을 압축해도 효과가 없는 이유?
멀티미디어 파일들인 JPEG,MP3,AVI 들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들은 이미 사람이 감지 할 수 없는 영역을 지운 손실기법으로 압축되어 있어서 용량이 적은 형식이 사용되는데 이를 ZIP,RAR등으로 재압축하더라도 무손실 압축기법이라 같은 내용의 반복을 찾기 힘들기 때문에 거의 효과를 보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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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ASCII에 적용된 패리티비트
아스키코드는 7비트로 표현되므로 128개의 문자가 표시될 수 있다. 아스키에 표현된 문자는
모두 8비트단위로 저장 또는 전송되며, 8번째 비트는 패리티비트이다.
패리티 비트는 자기 자신을 포함하여 모든 비트열에 있는 1의 합이 항상 짝수 또는 홀수 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비트열에 추가된 검사비트여서 데이터 통신용으로 아스키코드를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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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프레임과 픽처

프레임은 동영상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1초당 보통 24장의 픽처(사진)가 순차적으로
나오는데, 사람의 눈으로는 움직이는 영상이 되는 기법이다.
픽처는 정지되어 있는 정적인 그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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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동영상 압축기술에 이용되는 세가지
화면 간 중복 : 현재 화면과 이전 화면이 비슷할 때 변화된 부분의 정보만 저장하는 기술
화소 간 중복 : 한 화면 내에서 중복된 화소 부분의 성분 제거
통계적 중복 : 변환을 거친 데이터 중 통계적으로 중복된 정보를 다시 축소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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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DOLBY DIGITAL(돌비사의 기술)
최고 1.8Mbps의 비트전송률을 가지는 디지털 압축기술
스튜디오 마스터와 동일
텔레비전이나 DVD시스템으로 영화를 볼때 압축을 경험하고 있다.
DVD의 해상도는 720x480
블루레이의 해상도는 1920X1080

14.코덱과 파일 형식(파일 포멧)의 차이
파일 포멧과 코덱에 대해서 혼동할 수 있는데 AVI는 MS윈도우 비디오 지원 기본 파일 포멧이며,
MOV는 애플사의 동영상 파일 포멧의 확장자이다.
실제 코덱은 확장자가 아니라
비디오 코덱과 오디오 코덱으로 나뉘며, dvix,cinepak,mpeg layer 1,2,3,h264 등으로
해당 동영상 파일 포멧을 각각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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